성남시, 200억원 규모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

박현아

입력 2024-01-30 10:52:20


성남시는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올해 200 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사업을 시행한다.


소상공인 특례보증은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시중 은행에서 손쉽게 신용대출을 받도록 성남시가 지원하는 제도다.


시는 올해 경기신용보증재단 ( 이하 경기신보 ) 에 사업비 20 억원을 출연해 작년 130 억원 규모보다 70 억원 증가한 200 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사업을 실시한다.


특례보증 대상은 성남시 거주자이면서 지역 소재 주사업장을 2 개월 이상 ( 사업자등록증 기준 ) 영업 중인 소상공인이며 , 사업자별 보증 한도는 최고 5000 만원이다.


신청인이 경기신보 성남지점 ( ☎ 031-709-7733) 에 융자신청서 , 사업자 등록증 사본 , 소상공인 확인서 등의 서류를 내면 , 경기신보가 신청인의 신용과 재정 상태를 살핀 뒤 현장 심사를 거쳐 신용보증서를 발급해 준다.


해당 신용보증서를 받은 소상공인은 시중 은행에서 손쉽게 경영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다.


성남시의 특례보증을 통해 자금을 융자받은 소상공인은 융자금의 이자 중 2% 에 해당하는 대출이자 금액을 2 년간 지원받는다.


경기신보에서 특례보증 상담 때 시와 협약한 농협 등 6 개 은행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차보전 ( 이자 차액 보상 ) 을 신청하면 해당 대출 이자액을 경감받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성남시는 6 억 5000 만원의 소상공인 특례보증 이차보전 사업비를 편성했다.


시는 지난해 493 명 소상공인에게 130 억원의 특례보증과 4 억원의 대출이자를 지원했다.



박현아


<ⓒ미디어경제뉴스, 미디어경제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최신뉴스

  • 블랙핑크 로제, 빌보드 싱글 22위…32주 연속 진입
  • “베이비부머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경기도, 도민참여단 모집
  • 제주도, 2025년‘자전거 타기 좋은 제주’조성 본격화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년을 ‘자전거 타기 좋은 제주’ 조성 원년으로 삼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세부 실행계획을 본격 추진한다.이번 계획은 지난해 10월 확정ㆍ공고된 ‘자전거 이용활성화 계획(‵23.~‵27.)’의 수정계획에 따른 것으로, ▲자전거 인프라 확충 ▲보급률 확대 ▲도민인식 제고 등 3대 중점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된다.자전거전용도로 도입을 위해 우선 올해 3억 원을 투입해 연삼로(신광사거리~도련초교 9.2㎞)와 연북로(노형초교~도련초교 11.2㎞)를 대상으로 자전거 전용도로 간선축 확충을 위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수립한다.상반기에 교통영향 분석과 수요조사를 통해 최적 노선을 선정하고,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전농로 사람중심도로 조성사업은 70억 원(국비 30억, 도비 40억)

  • 명품 경남 딸기로 봄기운 먼저 만나보세요

    경상남도와 농협경남본부가 함께 31일부터 오는 2월 3일까지 4일간 경남 딸기 소비촉진 행사에 나선다고 밝혔다.이번 행사는 경남의 대표 품목인 딸기를 대상으로 영남권 농협하나로마트 250여 개소에서 동시 진행된다. 국내 대표 딸기 산지인 진주·사천·김해·밀양·하동에서 공수한 딸기 15여 톤을 1kg당 특품 기준 9,900원에 판매한다.경남도의 딸기 생산량은 국내 전체 생산량의 40.9%로 전국 1위이며, 신선농산물 수출 주요품목이다.겨울철 과일로 선호도가 높은 딸기는 매년 설 명절 직후에 출하량이 증가하는 반면 소비는 감소하여 30~40%가량 가격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 도와 경남농협이 소비촉진 행사를 기획하였다.이번 행사를 통해 딸기 생산농가의 대기 물량 소진으로 가격을 안정화하여 농가의 수취가를 제고하

  •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설 연휴 공영 노상·노외 주차장 무료 개방

    서울특별시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은 설 연휴 관내 구민과 귀성객 편의를 위해 오는 1월 27일(월)부터 30일(목)까지 4일간 공영노상(외)주차장을 무료로 개방한다고 밝혔다.개방되는 주차장은 노상주차장 8개소 355면으로, 자세한 위치는 공단 홈페이지(http://gfm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임병호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귀성객들에게 제공하는 주차 편의가 즐거운 명절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따듯한 정과 행복이 가득한 설 연휴 되시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주차장 이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금천구시설관리공단 주차운영팀으로 연락해 확인할 수 있다.